본 포스팅은 'Wireshark로 배우는 컴퓨터 네트워크' 책과 동아대학교 컴퓨터네트워크 과목을 수강한 후 요약한 글입니다.
1. 프로토콜이란
1.1 프로토콜
프로토콜은 통신을 주도하는 규칙들의 집합으로, 무엇을, 어떻게, 그리고 언제 통신할 것인가를 규정한다.
예시)
- 두 사람이 전화 대화를 할 때, 어떻게 연결을 만들고(전화번호 다이얼링), 어떻게 호출에 응답하고(수신자가 전화를 들고), 인사를 어떻게 하고, 상대방이 말을 하면 들어줌으로서 통신 흐름을 부드럽게 하고, 마지막으로 어떻게 통신을 종료(수화기를 놓고)하는 등이 있다.
1.2 프로토콜이 필요한 이유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통신은 서로 다른 시스템에 있는 개체들 간에 이루어진다. 개체(entity)는 정보를 송수신하는데 필요한 모든 일을 담당한다. 그렇지만 , 단순하게 비트 스트림을 보낸다고 해서 통신이 되는(서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체들이 프로토콜에 합의해야 한다.
프로토콜이 없다면 사용자 별로 환경이 달라 중간에 규칙을 정해주지 않으면 서로 마음대로 데이터를 송.수신 할 것이다.
1.3 프로토콜의 주요 요소
① 구문(Syntax)
- 데이터의 구조나 형식, 데이터가 표현되는 순서를 의미
ex) 데이터의 처음 8비트 : 송신자의 주소, 두 번째 8비트 : 수신자의 주소, 나머지 : 메시지)
- 데이터 순서는 또 이를 저장하거나 전송할 때 비트 순서로 적용
② 의미(Semantics)
- 비트별의 영역별 의미
- 특정 패턴은 어떻게 해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떤 동작을 할 것인가를 결정
ex) 주소는 메시지의 최종 목적지나 선택되는 경로를 구분
③ 타이밍(Timing)
- 언제 데이터를 전송하고 얼마나 빠른 속도로 전송할것인가?
ex) 송신자는 100Mbps로 데이터를 보내는데, 수신자가 1Mbps로 처리하게 되면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데이터가 전송되어 대부분 데이터를 잃어버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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